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창업 스타트업 부업

[창업] 세상에서 가장 강력하고 간결한 사업계획서

엘턴 셔원의 세상에서 가장 강력하고 간결한 사업계획서

 

45초 비즈니스 플랜

1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인가

 한 단어, 한 문장으로 표현 가능한가?

2 누가 고객인가

  누가 고객인지 알아야 하고 타겟층을 좁혀야 한다

3 누가 팔 것인가

내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 채널은 누구,무엇인가

자기 설명: 이름이나 그림만으로도 상품의 용도가 충분히 설명되는가

신용카드 구매: 대부분의 구매자들이 신용카드를 사용할 것인가

온라인에서 샘플이나 데모 사용 가능: 무료 샘플을 웹에서 시험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는가

설치 용이: 대부분의 구매자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직접 설치할 수 있는가

카탈로그가 유효: 비슷한 상품이 웹에서 카탈로그 홍보로 판매가 성공적이었는가

*5가지 항목에서 YES가 많을수록 이 상품은 웹이나 카탈로그로 판매가능, NO가 많다면

이 상품은 판매원이나 시스템 완성자가 팔아야 한

4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살 것인가

이미 그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 경쟁사 현황 살펴보며 매출액 유추,

최대한 적게(1/10 정도) 목표 -생각만큼 안되니까

5 비용은 얼마나 들며 어떻게 그것을 확보할 것인가

임금,재료,설비,건물 등 모든 요소 다 철저하게 생각해야 함

6 가격을 얼마나 책정할 것인가

7 언제 손익 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가

 

시장조사: 인구통계 자료, 경쟁사 자료, 사용자 표본조사, 포커스 그룹, 사용 편의성 테스트

경쟁 분석: 유통망, 특허파일, 공급업자, 고객서비스, 고객기반, 재무구조, 제휴사나 사업파트너, 위치(입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는 이런 가치를 제공한다

고객들을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왜 사는가? – 생각

 

고객분석

-       연령분포, 소득수준,지불방법,성별,현재공급자들

 

*e메일 제안

 관심을 끌만한 주제문

 당신의 신분

 E 메일을 보내는 이유

 당신이 가진 아이디어의 개념과 장점

 당신의 e메일 주소와 전화번호

 

*제품 기획서

제품설명

제품 특징

목표 고객층

주요 경쟁사

목표 가격

주요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