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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기업, 투자 분석/베트남

[경제] 베트남 오토바이 경제학

 

 

2015 9월 누적 기준, 베트남 교통부에 등록된 총 오토바이 수는 약 4300만 대.

베트남 정부가 2020년 오토바이 등록 수가 3600만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 것보다 훨씬 뛰어넘음

 

베트남 인구는 약 9400만 명이며, 18세 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60%인 약 5700만명

오토바이 소유는 만 18세 이상만 가능하므로 4명 중 3명이 오토바이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음

 

베트남인의 주요 교통수단이 된 이유

1.     자동차에 부과되는 세금이 높음

  2만 달러의 2ℓ 엔진 완성차 한 대가 베트남으로 수입되면 60%의 수입세가 부가된 후, 45%의 특별소비세법, 10%의 부가세가 더해짐. 결국 소비자는 2만 달러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 51040달러를 지불해야 함.

 

2.     오토바이가 베트남인들의 월 평균 소득에 적합

       (2015년 기준 베트남의 1인당 월 평균소득은 약 450달러, 오토바이 1대 평균가격은 약 1500~2000달러)

3.     도로 개발이 미흡

4.     버스가 유일한 대중교통인데 이용하기 불편하며 많지도 않음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하노이와 호찌민시에서 지하철 공사가 진행 중임. 하지만 두 도시를 제외한 3개의 직할시와 58개 성(province)에서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이 대중화되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임.

 

오토바이 한 대의 월평균 주유비는 20~40만 동(한화 1~2만 원) 선인 것에 반해, 4인승 승용차는 150만 동(75000) 정도임.

 

출처: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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