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 공모전/공모전 팁

[공모전은 누구에게 필요한가?] 기업들이 공모전을 해야 하는 이유

 

기업은 왜 공모전을 해야 하는가?


첫번째 기업이 공모전을 운영하는 이유는 자사를 홍보하거나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기 위해서이다.

일례로 아모제푸드 같은 경우에는 광고비는 최소화하며 매년 대학생들에게 공모전을 개최해 자사 제품의 타겟인 2030세대 여성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모제푸드가 외식기업이라 그런지 공모전 지원자들 85% 이상이 맛집과 외식을 좋아하는 여대생들이기 때문이다.


롯데쇼핑 주관의 롯데 월드타워&몰 마케팅 공모전의 경우 기업의 목적은 더욱 뚜렷하다.

신규 건축하는 롯데 월드타워&몰을 홍보하고 싶다는 것이다.

롯데쇼핑은 롯데 월드타워&몰 마케팅 공모전을 개최함으로써 제2롯데월드와 쇼핑몰의 주요 고객 중 하나인 대학생들에게 홍보를 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는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본인들이 현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디어 소스를 얻고 다방면의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 위해서이다.

실제로 제일기획 공모전의 경우, 공모전 수상작들이 실무 아이디어로 변형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예는 제34회 수상작인 ‘NFC로 만드는 음악이 있는 작은 카페이다.

아이디어의 핵심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페라는 컨셉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는 카누음악이 있는 작은 카페라는 컨셉으로 새롭게 커뮤니케이션 하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실제로 카누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컨셉으로 쓰이기도 했다.


세 번째로는 공모전을 통해서 대학생들에게 해당 산업의 업무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해주고 유능한 인재를 선별해보고 싶어서이다.


하나의 공모전을 완성했다는 것은 해당 산업에 대해 충분한 조사를 했다는 의미이고 회사와 양식은 다르더라도 기획서/보고서를 잘 쓸 줄 안다는 뜻이다.

팀을 짜서 하는 일이다 보니 수준 이상의 팀웍과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요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모전은 기업들에게 인재들의 실무 역량을 가늠해보기 가장 좋은 수단 중 하나이다.

 

대학생 공모전 팁과 수상 노하우가 담겨있는 꿀팁을 보고 싶다면 아래로!

https://brunch.co.kr/@ajtogg#articles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