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 공모전/공모전 팁

[대학생 공모전 팁] 공모전의 화룡점정, 기대효과 파트는 이렇게 정리하자

 지난번의 4P 전략에 이어 마지막 파트라고 할 수 있는

기대효과파트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결론 및 기대효과

 

가장 마지막인 결론파트입니다.

 

공모전 기획서 작성시 앞 부분에서 ​우리가 제시하고 싶은 아이디어는 무엇인지와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를 다 이야기했다면,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무엇일까요?

당연히 그 아이디어를 실행하면 어떤 결과물을 얻게 될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회사에서는 무엇이든 과정보다는 결과가 중요합니다.

, 참신하고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 제시도 중요하지만 이것을 실행함으로써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타당하게 표현하는 것이야말로 화룡점정이라 할 수 있지요.


마지막에 기대효과를 잘 표현함으로써 다시 한번 왜 이 기획서가 회사에 필요한지, 매력적인지 어필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가 원하는 부분을 잘 파악하고, 자신의 아이디어 활용부분이 어떻게 회사에 녹아 들지 연구해야 합니다.


기대효과는 이 아이디어를 실행함으로써 얻는 3~4가지의 효과를 나열식으로 구성해도 좋고, 시기별로 2~3 단계에 걸쳐 제시해도 좋습니다. 상황에 맞게 본인 판단하에 적절하게 배치시키면 좋습니다.

 

<예시1: 나열식 기대효과, 롯데타워&몰 공모전>

 

예시에서 4개의 기대효과를 보기 좋게 나열하였습니다.

 

왼쪽에는 기대효과라고 생각한 근거 및 내용을 정리하고 오른쪽에는 한번에 보기 쉽도록 간소화하여 효과를 어필하였지요.


기대효과를 3~4개로 제안하라는 이유는 2개 이하는 너무 적어 보이고, 5개 이상은 너무 많아서 보는 이로 하여금 집중력을 흐리게 하기 때문입니다.

 

 

<예시2: 순차식 기대효과, 현대자동차 MBA 공모전> 


만남-경험-선호-()만남 이라는 단계별 기대효과를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당시 현대자동차에서 원하던 선호도 향상 및 브랜드 경험 증가라는 포인트가, 우리 아이디어의 기대효과와 딱 맞아 떨어진다는 점을 이 슬라이드에서 어필하고 있습니다.


시기별로 기대효과를 제안시 2~3단계를 하라는 이유는, 당연히 1개이면 단계별 설명이 안되고, 4개 이상이면 조잡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적절하게 시기를 나누고 기대효과를 잘 정리한다면 4개 이상도 괜찮겠지만 일반적으로는 2~3단계가 좋아 보입니다.

잘 보셨나요?

지금까지 대학생 공모전에서 기대효과 파트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배워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공모전 수상작들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공모전 팁과 수상 노하우가 담겨있는 꿀팁을 보고 싶다면 아래로!

https://brunch.co.kr/@ajtogg#articles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