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영리하게 사는 101가지 방법 :: [대학생 공모전 팁] 공모전 기획서 작성시 경쟁사분석은 이렇게 합시다!!

 

지난 시간에는 전반적인 대학생 공모전 기획서 흐름중에서 현황분석과 자사분석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지요

오늘은 경쟁사분석에 대한 설명 들어갑니다.

 

 

조금 고리타분한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손자가 말하길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습니다.

 

대학생공모전에서 자사분석이 '나'라면 경쟁사분석은 적이지요.

대학생공모전을 할 때에, 경쟁사들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하며, 그들이 어떤 업적을 통해 진입 장벽을 구축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로 인해 그 장벽을 넘기 위해서, 경쟁자의 이점을 물리치고 자사가 이기기 위해서 우리가 무슨 활동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지요.

때로는 경쟁사와 자사의 비교 및 대조를 통해 우리의 부족한 점이나 그 동안 발견하지 못했던 니치마켓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진입장벽: 기존에 시장에 진출한 회사들이 제품/브랜드 인지도, 시장 점유율, 고객 충성도, 유통 채널 등을 미리 다양하게 점령하고 잘 닦아놓은 상태를 말하며, 그로 인하여 후발 주자들이 그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게 만든 방식들을 말한다.


*니치마켓: 니치마켓은 시장의 크기가 작거나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시장 참여자들이 적다.

이미 기존에 다른 메인 시장(메인 스트림)에 진입하여 뿌리를 내린 경쟁자들에게 그런 시장은 매력이 적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면 과도한 경쟁을 피할 수 있다. 그렇다고 작고 경쟁자가 없는 시장이 무조건 니치마켓은 아니다. 현재 다른 경쟁자들의 진출이 거의 없는 상태이고 해당 시장은 작지만 우리가 그 시장에 들어갔을 때 수익이 날 수 있고 시장을 키울 가능성이 보여야 한다.





[그림1,2: 아모제푸드 외식 아이디어 대학생 공모전 당시 경쟁사분석] 


그림은 닭 가슴살 메뉴를 주제로 진행한 아모제 푸드 신규 브랜드 제안 대학생 공모전 당시 경쟁자 조사 슬라이드입니다.

 

경쟁사조사를 할 때 첫 번째 슬라이드로 채널 별 특징과 경쟁 상황을 조사하였고 두 번째 슬라이드에서는 그 채널 별로 리더를 선정하여 한번 더 심층 분석을 하였습니다.

경쟁사들 중에서 각 채널 별 리더들의 전략이나 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쟁사들의 주요 타겟은 누구이고 그들의 핵심역량과 미래 진출 전략의 파악에 주력을 했었지요.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그들을 공략하는지를 도출하여 뒷 장에서의 포지셔닝 및 전략 제안에 용이하도록 근거를 내세울 수 있었습니다. 

[그림 3: 현대자동차 MBA 마케팅 공모전 당시 경쟁사분석] 


그림은 현대자동차 공모전 당시의 경쟁사 조사 슬라이드입니다.

당시 우리 팀의 주제는 현대차의 아랍시장 진출이었습니다.

아랍시장에서 독보적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던 리더는 도요타였기 때문에, 아모제의 경우와는 달리, 여러 경쟁업체를 조사하지 않고 도요타만을 중점적으로 조사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문제점도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공모전 팁과 수상 노하우가 담겨있는 꿀팁을 보고 싶다면 아래로!

https://brunch.co.kr/@ajtogg#articles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 ★☆

Posted by 지니어스K GeniusK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