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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공모전/공모전 팁

[대학생 공모전 팁] 공모전 기획서 흐름의 이해와 연습

 

오늘은 대학생 공모전(마케팅,기획,아이디어,광고 등) 기획서는 전반적으로 어떤 흐름으로 진행 되어야 하는지 포스팅하겠습니다.


★ 대학생 공모전 주요 포인트


공모전 준비에 앞서 세가지만 기억합시다.

대학생 공모전 기획서를 심사할 때 중요하게 보는 것은 논리성, 신뢰도, 창의성입니다.

항상 이 세가지 포인트를 놓치지 않고 부각시킨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논리성

상황 분석, 문제 제기 등 초반부로부터,

해결책 제시 및 기대효과 까지 후반부로 이어지는 기획서의 흐름이 얼마나 논리적인가?


2.신뢰도

주장을 할 때에는 근거를 들어야 합니다.

근거는 아무거나 드는 것보다는 신뢰가 가고 정확한 자료면 좋지요

예를 들면 통계청의 산업 보고서, 애널리스트 보고서, 직접/간접적으로 얻은 인터뷰나 설문조사 자료 등입니다.

또한 주장하고자 하는 바와 잘 연결되는 데이터를 근거로 드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3.창의성

공모전 주최 기업들은 대학생 공모전을 주최하는 이유중에 하나로써

공모전 참가 대학생들로부터 신선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어합니다.


너무 톡톡 튀는, 실현 불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라는 게 아니라,

남들과는 조금 다른, 특별하고 기발한 아이디어가(컨셉,슬로건,프로모션방안 등)

공모전 기획서에 나와야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 대학생 공모전 기획서 흐름


대학생 공모전 기획서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황분석(시장, 트렌드, 타겟) -> 자사분석 -> 경쟁사분석 -> 문제점 도출 -> STP (or 포지셔닝 컨셉 제안)

-> 4P(or 액션 플랜) -> 결론 및 기대효과


모든 마케팅/기획/아이디어 제안/광고 공모전이 다음과 같지는 않지만

대부분 비슷한 흐름을 가지고 진행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초반부 분석 순서를 바꿔서 진행해도 좋고요

해결책을 제시할 때에 STP 없이 바로 컨셉만 제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컨셉에 맞는 실행방안을 제시하는 경우에

4P로 풀어나가셔도 되고

4P를 한다고 해도 전부 다 하지 않고 제품 제안이나 홍보 제안만을 주로 하는경우도 있지요


대학생 공모전의 주제, 성격, 본인 팀들의 토픽 및 논리에 맞게 적절히 변형하여 만드시면 좋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모든 공모전의 흐름이 같지는 않지만 비슷합니다.

공모전 기획서에서 각 파트별로 어떤식으로 그림을 짜고 내용을 만드는지는 다음에 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공모전 팁과 수상 노하우가 담겨있는 꿀팁을 보고 싶다면 아래로!

https://brunch.co.kr/@ajtogg#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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