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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공모전/공모전 팁

[대학생 공모전 팁] 4P전략(1) 공모전 기획서에서 가격과 제품 전략은 이렇게!

 


지난번의 STP 및 포지셔닝 컨셉 제안에 이어 오늘은 4P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STP 설명 포스팅 보러가기:

http://2sideline.tistory.com/61

 



앞쪽에서(공모전 기획서 앞부분) 상황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했고,

회사의 역량과 비전 파악을 마쳤으며,

우리가 노려야 할 고객층과 포지셔닝 컨셉까지 선정을 마쳤습니다.

 

자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에는 기본적으로 4P라는 것이 있습니다.

 

실행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4P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흐름상 4P가 맞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면 다른 방향으로 액션 플렌을 짜 보는 것도

좋습니다.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을 통합한 용어로 마케팅에서 STP 이후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구상할 때 사용됩니다.

 

오늘은 간단히 Product와 Price 방안에 대해서만 다루어 보겠습니다.

 

Product:

제품 전략으로 회사의 제품을 어떻게 만들지 또는 개선시킬지,

어떻게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시킬지를 구상해야 합니다.

 

주로 신규 브랜드/제품/아이디어 제안 공모전에서 이 전략에 할애를 많이 하는 편이며

신규 시장 진출 시 개선점이나 localization(현지에 맞는 수정)이 필요할 때도

이 전략에 비중을 두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공모전 기획서라는 것이 완전히 새롭고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아주 혁신적인 이야기 보다는 다소 창의적이지만

실현가능하고 돈이 적게 들며 지금 회사의 자산(제품)을 크게 바꾸지 않는 것을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Product 부분을 다룰 때는 신중해야 하며, 제시할 때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 웬만큼 창의적이고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라면

이 부분은 다루지 않고 진행하는 것이 때로는 나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회사에서 어떤 점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비중을 두는지 파악하여

전략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Price:

4P 전략 중에서 공모전을 하는 학생 입장에서 가장 다루기 힘든 것이 가격전략입니다.

신규 제품 제안의 성격을 제외하고

대학생들이 공모전을 할 때 가격을 제안하는 것이 상당히 민감하며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정의를 내리기가 애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공모전에서는 다뤄지지 않고 있으며

다루더라도 제품전략과 묶어서 전략을 제시하는 편이지요.

 

그러나 신규 제품 제안 시에는 원가 분석을 통한 적절한 가격과 마진 산출이 필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Profit Margin이 보이는지 알아야

그 제품의 시장성과 수익성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전략에는 원가기반 가격 결정, 스키밍 가격 전략, 침투 가격 전략, 고가 정책, 낚시 가격 등이

있습니다.

원가기반 가격 결정을 제외하고 공모전에서 제안할 수 있는 전략은 크게 스키밍 전략과

침투 가격 전략 등이 있습니다.

 

스키밍 전략은 쉽게 이야기 해서 신제품을 출시 할 때,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경우입니다.

제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가격에 대해 비탄력적이거나, 프리미엄한 가격을 품질과 동일시 하는 경우

고가격으로 시장에 접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투 가격 전략이란, 제품의 초기 가격을 낮게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판매량을 극대화하고, 시장 점유율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침투 가격전략은 경쟁사가 매우 많거나, 소비자들이 가격에 매우 탄력적일 때 사용하는 방법이지요.


예시)아모제 푸드 당시의 Product & Price 방안

 

 

 

 

당시 주제가 신규 외식 아이디어 및 브랜드 제안이었으므로 제품에 대한 설명이

 

가장 중요한 파트였습니다.

그러므로 세 슬라이드에 걸쳐 product를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대학생 공모전에서 가격과 제품 전략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배워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유통 및 홍보 전략 방안을 어떻게 짜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공모전 팁과 수상 노하우가 담겨있는 꿀팁을 보고 싶다면 아래로!

https://brunch.co.kr/@ajtogg#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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