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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창업 스타트업 부업

[스타트업] 24가지 MIT 스타트업 바이블 실행방안

 

빌 올렛의 MIT 스타트업 바이블을 읽고서

 

현재까지 읽은 스타트업 관련 여러책 중에서 (10권 이상) 가장 이론 및 노하우가 잘 정리되어 있고,

보기에도 쉬웠다.

 

 

 

 

 

이 책은 24단계에 걸쳐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적절한 설명과 예시, 그리고 그림이 독자로 하여금 쉽게 이해를 하게 한다.


◎ 책의 주요 부분 정리 24가지

 

1 시장을 세분화 하라

2. 거점시장을 선택하라

3. 최종사용자의 특징을 구체화하라

 - 성별,연령,수입,거주지,욕구나 동기,걱정이나 두려움,롤모델,여가나 외식스타일,선호매체,tv, 구매의사결정기준(비용,체면,모방)

4. 거점시장의 규모를 이해하라

- 거점시장의 규모가 100~500억원이 되는가?, 저자는 거점 시장의 규모를 100~500억원이 적당하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미국의 실정이고 한국은 거점시장의 규모를 더 적게 보아도 될 것이다 (역자 설명)

 

 

 

5. 잠재고객의 프로파일을 설정하라

페르소나로 잠재고객을 지정하여 선택, 실제인물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면 더 좋음

: 나이 회사 기업환경 인적사항경력 정보획득경로 우선순위(가치)특이사항으로 분류함

 


 

6. 고객의 제품 구매과정을 스캔하라

페르소나가 제품 발견부터 구매,사용,가치획득,지불,재구매 추천까지 어떻게 행동하는가

  • 최종사용자는 어떤 경우에 다르게 일하기 위한 욕구가 생기거나 새로운 기회가 필요하다고 판단할까

  • 그들은 어떤 경로로 제품 정보를 찾을까

  • 그들은 어떻게 제품을 비교하고 분석할까

  • 그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구매를 결정하는가

  • 그들이 제품을 어떻게 설치 적용하는가

  • 그들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 그들이 제품 가치를 쉽게 인식할 수 있을까

  • 그들은 어떤 방식으로 비용을 지불하는가

  • 그들은 사후 관리 유지 및 보수를 얼마나 빈번히 요구할까

  • 그들이 재구매하거나입소문을 내고 추천할 가능성이 있을까


 

7. 제품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라

 

8.제품의 가치를 숫자로 제시하라

 

9.10명의 예비고객을 조사하라

 

 

10. 핵심역량을 설정하라

 

11.경쟁력포지셔닝 차트를 그려라

 

12.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을 분석하라

 

13. 고객의 구매결정 과정을 이해하라

 - 의사결정의 열쇠를 쥔 핵심 인물은 누구인가

- 핵심인물의 지출 권한과 가용 예산 범위는 어느정도인가 

- 고객의 구매과정 상의 필요정보와 산출물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14. 후속시장의 규모를 전망하라

15.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라 

 

 


 


16. 가격 체계를 수립하라 


17. 고객을 통해 얻게 될 이익을 계산하라 


18. 영업 프로세스를 설계하라 


19. 신규 고객 유치 비용을 분석하라


20. 성공을 위한 핵심 가설을 확인하라


21.가설 검증을 통해 위험 요소를 줄여라

 

 

 

22.최소 기능 제품을 만들어라 

 

23.목표고객에게 제품을 테스트하라

 

24.제품의 성장전략을 수립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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