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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전기차

전기차 시장성 및 추세

 

 

[전기차 시장성]

환경 이슈로 시작된 전기차는 점점 세계적인 트렌드가 되고 있음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2015 678만대 수준에서 2020년이면 1045만대로 늘어나 연평균 30% 성장률을 이어갈 전망 (B3)

 

 

 

중국은 전기차 시장에서도 가장 핫하다.

중국 정부가 친환경차 육성을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글로벌 완성차 업체 생산기지가 중국에 몰려있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국내 전기차 배터리 회사인 삼성 SDI, LG 화학, SK 이노베이션은 중국에 생산기지 구축 및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

 

중국 제조 2025의 일환으로 중국 국무원은 4대 과제를 발표함

1. 배터리 개발 속도 제고  2. 충전시설 건설 확대 

3.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4. 친환경 자동차 품질 향상

 

중국에서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2016~2020년간 중점 육성 산업에 지정됨

: 2016년부터 신에너지 차량 한 대당 2만 5000위안 보조금 지급

 2020년까지 신에너지 차량 기술 개발 및 산업화 연구에 500억 위안 투자

 전기차 시범지역 확대에 300억 위안 투자

 시범도시 전기차 인프라 건설에 50억 위안 투자

 

중국 시장 내 전기차 / 재생 에너지 수요 증가

중국 신재생에너지 차량 시장 전년대비 3.4배 증가

중국은 2020년까지 100G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할 계획

중국 내 전기차 생산량은 지난해 1 6599대에서 지난해 말 99880대로 증가   

중국 정부의 전기자동차 목표 보급량은 50만 대. 2016년부터 2020까지 5년간 목표 보급량이 최소 457만 대로 대폭 증가. 2020년까지 전기차 500만 대가 목표

 

 <중국 전기차 시장 현황>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國汽車工業協會, CAAM)에 의하면, 2016 1분기에 생산되고 판매된 신에너지자동차는 각각 62663대와 5125대로 전년 동기의 27271, 26851대에 비해 각각 228%, 186% 증가

 

2015년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4.7% 증가한 2460만 대를 기록한 가운데, 이 중 신에너지자동차 판매량은 33만 대로 전년대비 4배 증가

2020년까지 1235000대까지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신에너지차의 전체 차량시장 점유율은 2014 0.32% 74000대에서 2015 1.34% 334000대로 증가

 

이전망(国锂电业门户)에 따르면 2015년 순수 전기승용차는 88248, 순수 전기버스는 47778, 하이브리드 승용차는 6375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는 24048대가 운행됨.

 

<중국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점유율>

 

 

2015년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1위는 BYD (58000대 판매, M/S 28%)

2위는 즈더우(知豆) : 전기자동차의 소형화에 집중,  5만 대 판매

3위는 중타이윈(泰云): 3만 대 판매

4,5위인 베이치(北汽)와 캉디(康迪)는  2만 대 판매

 

선진국 추세 

 

유럽의 2021년 목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95g/㎞다.

자동차 배출가스에 대한 기준을 강화해 2014 9월부터는 EURO-6 정책을 시행 중

(URO-6 규제의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대상은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매연입자(PM) 등)

 

노르웨이는 여야가 202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는 방안에 합의

전기차(EV)와 수소전기차(FCEV)만 신규 판매 허용

 

네덜란드에서도 야당이 202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 중

 

미국도 탄소 배출 규제안을 발표해 자동차 연비기준안은 2025년까지 평균연비 54.4mpg 달성을 목표로 함

 

참조현대증권, 신한금융, SK이노베이션, 한국전기자동차협회, SNE 리서치, Kotra, B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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