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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기업, 투자 분석/한국

[코스닥] 컴투스 078340_16년 3분기 실적 및 사업 내용

 

컴투스

코스탁 종목 코드 : 078340

 

[컴투스 실적 구성]

3분기 매출은 11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소폭 하락

 

 

[컴투스 매출 구성]

지역별 매출 구성 확인시 아시아, 북미 지역이 포지션이 큼을 알 수 있음

 

 

 다만 현재 일본,중국,태국,인도네시아 게임앱 Top 20위 확인 결과 순위 없음

북미 등 상위권 노출 국가 있음

 

[컴투스 영업 비용]

영업비용 확인시 전년 동기 대비 인건비 감소, 마케팅비 증가

인건비 감소 상황에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생산성 증가된 것 추정할 수 있으며

마케팅비 증가 효과로 추후 매출 상승 기대감 있음

 

 

*12 12유진투자증권의 컴투스에 대한 코멘트:

4분기는 일회성 인센티브 지급에 따른 인건비 증가 및 3분기와 유사한 수준의 마케팅비 집행 등 전 분기 대비 비용이 50억원 정도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률을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컴투스 제품 분석 - 서머너즈워]

누적 매출 확인시 일본, 중화권에서 상당한 매출이 나오고 있음 확인 가능함

 

 

 

[컴투스 신규 라인업]

신규 라인업 확인시 그동안 주력해온 스포츠, RPG외에도 전략, 캐쥬얼 부문에 게임 런칭 예정

 

 [컴투스 라인업 세부 분석]

낚시의 신: 구글 데이드림 용 VR 게임도 준비 중

Soulz : 전략 게임으로 CBT는 해보지 않았으나 삼국지 조조전과 같은 형식으로 예상됨(?)

- 영웅/카드를 얼마나 가지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냐에 따라 매출 확보가 결정될 듯

 

[컴투스 2016년 3분기 실적 컨퍼런스 내용]

  • 전략 장르 처음 시도: 소울즈

  • 스포츠 게임의 경우 폭발정인 성장세는 없으나 꾸준한 고객층 확보 가능

  •  RPG 경우 글로벌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어 2년 뒤 글로벌 시장 대비 기획성을 반영하여 프로젝트를 수정/취소 하고 다른 프로젝트를 만드는 경우도 있음

 

  • 서머너즈워 : 여러가지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 매출 기대, 특히 실시간 대전을 통해 e스포츠화 기대함 -> 이부분은 염려됨 단순 업데이트로 e스포츠화는 힘들고 유저들이 대전을 즐기고 게임티비에 나오게 되면서 서서히 진행될 듯

  • 서머너즈워가 개인 특성/룬 별 차이가 심한데 어떻게 이스포츠화 하여 대회를 즐길 수 있냐? -> 맞다 동일한 시점에서 출발하지 않는다 (결국 아템빨, 장비빨이라는 애기임, e스포츠화는 단기간에 힘들듯, 대전의 재미 추가정도만 가능함)

  • M&A의 여지는 있고 고려는 하고 있음 자사와 시너지 낼 수 있는 기업(해외 포함) , 역사적으로 실패 사례가 많아 신중히 할 예정

  • 타사의 배당 사례 벤치마킹 후 구체적인 배당 계획 짜겠음 -> 실제로 배당 계획 발표함 (주당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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