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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Industry 4.0 칼럼

Industry 4.0 등장 이유 3가지

지금 당장 스마트 팩토리 시작하라


Industry 4.0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포스팅에서

Industry 4.0 등장 이유로 3가지를 꼽았습니다

 

저성장 이슈, 시대 변화, 생산성 향상 필요 입니다

 

 

Industry 4.0 등장 이유 첫 번째 저성장의 시대입니다


2008
금융위기와 2011~2013 유로존 재정 위기 이후, 과장하면 세계 경제는 장기 침체, 저성장, 고실업으로 소비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저성장, 소비 둔화는 챗바퀴 돌듯이 반복되고 있고 이를 개선할 방안으로 여러가지 생각한 것 중 하나가 4차 산업혁명 이슈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신규 경제 시장이 발달하고

연관된 산업과 시장들이 새로 발전하였듯이,


4차 산업혁명이나 스마트 팩토리가 이슈화되고 발달된다면,

관련된 무궁한 시장과 산업들이 발전할 것이며 그로 인한 경제 성장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발전으로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 섞인 의견도 많지만,

저는 지금까지의 산업혁명기에도 그런 우려가 있었고 우리가 상상할 수 없었던 일자리들이 더 많이 생겨 났듯이 오히려 일자리가 늘 것이고 그에 따른 경제 성장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Industry 4.0 등장 이유 두 번째 시대적인 변화입니다

 

첫째로 인터넷, 모바일, 스마트폰의 기술 발전 이후 현재 사물인터넷, 산업용 로봇,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반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대적인 변화가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고객들의 요구사항도 다변화되었고 이제는 다품종 소량생산이 아닌 완전 개인 맞춤 생산이 필요한 시대가 왔습니다

소비자의 요구와 영향력 증가되었기 때문입니다

SNS의 발달, YOLO (You Only Live Once), IT 플랫폼 강화, 롱테일 경제학,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니즈와 영향력은 점점 다양해지고 커지고 있고 그것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으로 온디맨드 비즈니스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경제 활동 전반에서 소비자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Industry 4.0 등장 이유 세 번째 생산성 향상입니다

 

전반적인 세계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늘 것이라고 하나 선진국들의 인구는 앞으로 감소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일할 사람이 적어지므로 노동원가는 올라가니, 생산성이 향상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최근 선진국들은 리쇼어링을 많이 언급하고 주장하고 기업들에게 권유합니다

리쇼어링을 하려면 해외의 저렴한 인건비보다 높은 가치를 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중에 하나가 생산성 향상입니다

 

선진국 중에 특히 미국이 리쇼어링을 많이 주장합니다

왜 그럴까요?

 

자국 내에 투자 및 고용 등의 경제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입니다

미국은 금융, 서비스업을 위주로 성장하다 2008 금융위기 이후 제조업의 중요성을 다시 깨닫게 되었고 오프쇼어링한 공장들이 돌아오게 하기 위해서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먼저 오프쇼어링과 리쇼어링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면,

오프쇼어링은 기업들이 자신들의 업무(생산, 제조, 서비스 등)을 생산비나 인건비가 싼 해외로 이전하는 것입니다

 

리쇼어링은 반대로 기업들이 오프쇼어링 후 다시 본국으로 그 업무를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왜 선진국들이 리쇼어링을 최근 많이 언급할까요?

저성장으로 인하여 선진국들은 일자리에 대한 부담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선진국도 저성장으로 인하여 일자리가 많이 부족하고 지역 경제가 파탄나는 경우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따라서 인건비 부담으로 주로 선진국에서 오프쇼어링했던 기업들의 공장들을,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리쇼어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리쇼어링이 가능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정부 주도 법인세 인하로 기업들 유인

 

2.물류비용+개발과 제조간 갭 비용 >>>>> 인건비
:
오프쇼어링 하면서 인건비를 절감한 비용 보다는 물류 비용이나 제품 기획 및 R&D와 제조간의 갭(communication miss, 제조 경험 축적 등) 관련 비용이 많다고 느껴 기업들 스스로 리쇼어링을 하는 경우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3.Smart Factory
:
스마트 팩토리가 시작되면 리쇼어링은 어찌보면 당연해 질 것이고, 모든 산업의 모든 제품은 현지 생산 현지 판매의 비율이 점점 높아질 것입니다

  당연히 이런 스마트 팩토리는 제조 공정 혁신 및 고효율화를 로봇이나 인공지능을 통해 이룰 것입니다

여기서 2번과 3번은 생산성 향상과 연결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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