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업, 투자 분석/한국

OCI 사업부문별 재무 현황 2/2: 카본케미컬, 에너지 솔루션, 기타

OCI_폴리실리콘, 카본블랙 등 케미컬 회사 에서 다루었듯이

OCI는 4개의 사업부문이 있습니다.

 

[OCI 사업부문별 재무현황]

 

지난 포스팅에서 OCI 사업부문별 재무 현황 1/2: 베이직 케미컬, 폴리실리콘  를 다루었고  오늘은 카본케미컬, 에너지 솔루션, 기타 에 대해서 포스팅 합니다.

 

[OCI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

2017년 반기 당사의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은 매출액 5,223(전체 매출액의 27%), 영업이익 640억을 기록하였습니다.

 

석유화학산업은 원유정제과정에서 분리되는 나프타를 기초원료로 사용하며, 나프타를 열분해(Cracking)하여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BTX 등의 기초 유분을 생산하거나, 이들 기초유분을 원료로 하여 중합, 화학반응을 거쳐 합성수지, 합성섬유 원료, 합성고무, 기타 화공약품 등 유도제품을 제조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프타와 석탄부산물 모두를 원료로 하여 BTX와 카본블랙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들은 원유 및 나프타 가격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짐에 따라 유가의 변동은 당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석유화학의 원재료가 되는 나프타는 정유사들이 외국 석유사로부터 들여온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국제 유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OCI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 2017년 반기 매출액은 5,512(전체 28%), 영업이익은 60억을 기록하였습니다.

당사는 태양광 발전소 건설 후, 직접 운영하여 수익을 얻거나 매각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OCI Alamo 프로젝트) OCI Alamo 1, 2를 제외한 나머지 프로젝트를 매각(Alamo 6 매각금액 미화 387백만불, Alamo 7 매각금액 미화 227백만불, Alamo 6+ 매각금액 미화 90백만불 등)하여 매출을 늘리고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다만, 향후 화석연료의 발전 단가와 태양광 발전 단가의 일치(Grid Parity)가 늦어질 경우, 태양광 발전의 성장이 지체될 수 있으며, 태양광 발전소 건설에 따른 초기 투자 비용 발생 및 건설 후 운영 비용 발생 관련 위험, 감가상각비 인식에 따른 수익성 지표 저하 위험, 투자비용 대비 낮은 매각금액 형성 위험 등이 항시 존재함에 따라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와 관련한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의 수익성은 저해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태양광 산업은 정부 보조가 아닌 자체 성장을 위해 Grid Parity 달성이 필수적입니다. Grid Parity는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단가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존 화력발전 단가가 동일해지는 균형점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2025년이면 와트당 0.7달러를 달성할 전망으로, 유럽 및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태양광 발전은 Grid Parity에 도달했으며, 개도국으로 확산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참조: OCI 공시자료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