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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전략 마케팅 기획

[기획] 끌리는 상품은 기획부터 다르다 - 최창일

 

"끌리는 상품은 기획부터 다르다" 를 읽고서 현재 현업에서 일하면서 공감이 가는 내용들이 있었다.

 - 부제: 시장에서 성공하는 매력적인 상품 개발 프로세스

 

 

주요 내용

1. 고객이 인식할 수 있는 차별화를 주어야 한다.

 - 회사입장에서의 차별화가 아닌 고객이 인지할 수 있는 (차별화 비인식 영역을 넘는 수준) 차별화가 되어야 함

 

2. 차별화된 신상품이 실패하는 이유:  (참조: Robert G Cooper)

   1위 부정확한 시장 조사  (내부 요인)

   2위 제품의 품질 결함  (내부 요인)

   3위 비효과적인 마케팅  (내부 요인)

   4위 높은 비용   (내부 요인)

   5위 경쟁사의 강력한 대응  (외부 요인)

   6위 부적절한 출시 시기  (내부 요인)

   7위 기술 개발의 실패  (내부 요인)

 

Robert G의 신상품 실패 이유를 보면 경쟁사 요인을 제외하고는 외부 요인보다는 내부 요인이 더 많이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1,2,4위 원인으로 보면 실패 요인은 특히 상품 기획과 제품 설계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즉, 차별화된 신상품 개발이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시장조사, 상품기획, 제품 설계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부정확한 시장 조사: 잘못된 시장 조사는 잘못된 상품 설계를 의미함

 - 제조업체 중심의 시장 조사

   :고객의 요구보다는 자사의 기술을 강조한 신상품 개발로 고객의 외면을 받아 실패하게 됨

   소니의 경우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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