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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공모전/공모전 팁

[대학생 공모전 팁] 4P전략(2) 공모전 기획서에서 유통과 홍보 전략은 이렇게!

 

 

 

 

 

 

 

 

 

 

 

 

 

 

 

 

 


지난번의 제품, 가격 전략에 이어 오늘은 유통, 홍보 전략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4P 전략, 제품전략, 가격전략 포스팅 보러가기:

http://2sideline.tistory.com/62

 

Place

유통전략을 제안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공모전 주최사의 유통 경로를 고려해 전략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백화점, 방문판매, 로드샵, 대형마트, 온라인 등의

유통 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아모레퍼시픽의 신상품을 제안하는 공모전이라면,

상품의 STP 전략에 맞추어 아모레퍼시픽이 가지고 있는 유통 채널 중 상품과

가장 잘 매칭 되는 채널 전략을 제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완전히 새로운 유통 채널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오프라인 채널만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게

모바일을 활용한 새로운 유통 채널을 제안할 수 있지요. 


 

Promotion

Promotion에는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다이렉트 마케팅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품 특징, 타깃의 특징, 포지셔닝 전략에 근거해서 프로모션에

필요한 매체를 적절히 선택해야 합니다.


  • 광고: TV, 라디오, 신문, 잡지와 같은 4대 매체인 ATL(Above the Line)

                  옥외광고, 전단지, 온라인 배너, 시설물 등의 BTL(Below the Line)

  • 판매촉진: 할인, 할부, 끼워팔기, 1+1, 무료증정, 샘플, 사은행사 등

  • PR(Public relations): 보도자료(Publicity) 스폰서십, 출판 등

  • 인적 판매: 영업 등

  • 다이렉트 마케팅: 카탈로그, 우편, 전화, 인터넷, TV

홍보전략은 어떻게 보면 대학생들에게 가장 만만한 파트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공모전에서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쏟는 부분이지요.

 

확실히 홍보 아이디어 도출만 봤을 때는 쉬울 수도 있지만,

대신에 그 전략을 실현 가능해 보이고 확실한 기대효과가 보이도록 만드는 것은 어렵습니다.

게다가 이 파트는 대부분 최종파트의 바로 앞 부분에 위치하게 되므로 유종의 미를 거두고

이후의 결론 파트를 잘 마무리하려면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예시) 아모레 퍼시픽 공모전 당시의 Place 전략 슬라이드

 

 

 

 

유통 채널을 3가지 제안하였고, 효과적인 시장 침투를 위해 뷰티살롱, 방문판매,

쇼핑몰 및 전문점 순으로 채널을 활용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Place 전략을 다룰 때에 한 가지 채널만을 집중적으로 설명해도 되고,

여러 가지 채널을 다양하게 소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기획서의 흐름에 맞게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 아모레 퍼시픽 공모전 당시의 Promotion 슬라이드

 

프로모션 방안을 브랜드 노출, 브랜드 체험, 구매유도의 세 단계로 걸쳐서 나누어 기획하였고

세부 방안을 각 단계별로 제안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대학생 공모전에서 4P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배워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기대효과를 어떻게 짜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공모전 팁과 수상 노하우가 담겨있는 꿀팁을 보고 싶다면 아래로!

https://brunch.co.kr/@ajtogg#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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