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 공모전/공모전 팁

[대학생 공모전 팁] 공모전 기획서 작성시 상황분석은 이렇게 하자!

 

지난 시간에는 전반적인 대학생 공모전 기획서 흐름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지요

현황분석(시장, 트렌드, 타겟) -> 자사분석 -> 경쟁사분석 -> 문제점 도출 -> STP (or 포지셔닝 컨셉 제안)

-> 4P(or 액션 플랜) -> 결론 및 기대효과



오늘은 그 중에서 현황분석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현황분석:

​공모전을 시작할 때에는, 공모전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후,

심도 있는 조사를 통해 현재의 상황 파악을 할 수 있어야 그 안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고, 앞으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공모전 기획서에서 현재 상황을 분석한다는 것은

첫째로 그 기업이 속한 산업계의 상황이나 최근 트렌드(경제, 라이프스타일, 문화 등)를 분석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그 중 특이 사항을 공모전 주최 회사의 주제와 잘 매칭되며 앞으로의 공모전 기획서를 풀어 나감에 있어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만한 토픽으로 정리한다는 것입니다.

타겟 분석은 여기서 해도 되고 뒤에 STP 쪽에서 다뤄도 됩니다.

자사분석 또한 논리적인 흐름에 맞는다고 판단된다면 현황분석 전에 해도 됩니다.


*타겟: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제품의 판매나 홍보를 목적으로 설정한 고객집단 


*STP: Segment, Targeting, Positioning 의 첫 글자를 합쳐 만든 약자로 마케팅 용어 


*자사분석: 자사란 본인의 회사를 뜻하는데 여기선 공모전 주최 회사를 뜻함.  자사분석이란 자사의 핵심역량이나 취약점 등을 분석하는 것 


​예시를 한번 보시죠

다음 예시는 아모레 퍼시픽의 대학생 공모전 당시 만든 기획서의 현황 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은 아모레퍼시픽 공모전 당시 시장분석 슬라이드입니다.

현황 분석중 하나로써 해외의 화장품 시장분석을 하고 있지요.


당시 주제가 쿠션 제품의 글로벌 마케팅 방안이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기획안 작성시 중요한 것은 당연히 국가 선택입니다.

우리가 어디로 진입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를 풀기 위해서는 해외 시장 분석이 최우선임이 당연하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 슬라이드에서는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왜 중동의 시장 성장률이 주목 받고 있고 화장품 시장의 크기나 1인당 화장품 소비액을 보면 시장의 매력도가 크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이 이만큼 매력적이기 때문에 이 시장을 어떻게 공략할지 생각한 우리의 기획안도 그만큼 매력적이라는 뜻도 함축적으로 내포되어 있는 것이지요.

 

이번 예시들은 아모제 푸드 외식 아이디어 공모전 당시 기획서 입니다.​

 

 

 

 

 세 장에 걸쳐 진행된 이 상황 분석 슬라이드들은 시작을 최근 몸짱 트렌드 분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신규 닭가슴살 시장이 얼마나 큰 성장 가능성이 있고 진출하기에 큰 매력도가 있는지를 근거를 들어 설명하였지요.

 

다른 상황분석 사례들을 보고 싶으시다면

다른 공모전 수상작 리뷰들을 보면서 감을 익혀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사분석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공모전 팁과 수상 노하우가 담겨있는 꿀팁을 보고 싶다면 아래로!

https://brunch.co.kr/@ajtogg#articles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