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업, 투자 분석/베트남

베트남 부동산 버블의 공포, 논란을 일으키다

지난 몇 년 동안 부동산 시장의 빠른 회복에도 불구하고 하이 엔드 프로젝트의 공급 과잉, 투기꾼의 반등, 시장 수요 감소 등 많은 위험 요소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CBRE 베트남의 주택 개발 프로젝트 마케팅 책임자인 Vo Huynh Tuan Kiet에 따르면,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새로운 부동산 프로젝트들로 인하여 전례없이 큰 공급의 증가를 겪고 있습니다.

 

시장의 전통적인 제품과 함께 제 2 주택 빌라, 콘도텔 및 오피스텔과 같은 신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2015 년 이래 베트남 정부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베트남 부동산 투자 조건들을 완화해 외국인 투자자들의 부동산 시장 유입을 도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전문가들과 투자자들은 이 급속한 회복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으며 잠재적 위험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들에는 하이 엔드 프로젝트의 과잉 공급, 투기꾼의 회귀 및 시장 수요 급락이 포함됩니다. 

가장 큰 관심사는 2007 년에 파열하고 2013 년까지 부동산 시장을 동결시킨 부동산 버블의 위험입니다.

시장은 여전히 버블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2018 년 시장이 더 많은 변화와 불확실성을 예상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부동산 버블의 걱정스러운 징후를 경계해야 합니다." 라고 키트 (Kiet)는 말했습니다.

 

 

 

국가 금융 감독위원회가 발표한 2017 년 금융 시장에 대한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대비 부동산의 가격은 큰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가격은 주로 고급 및 중급 아파트 부문에서 증가했습니다.

편리한 위치잘 갖춰진 인프라평판 좋은 투자자 및 매력적인 판매 및 판촉 정책이 있는 도시 지역의 경우에 고급 아파트는 가격은 3-10 % 올랐습니다.

 

최고급 아파트의 가격은 7-10 %로 가장 높았고, 중형 아파트는 5 ~ 7 %, 저렴한 아파트는 3-5 % 상승했습니다.

 

2017 년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서 거래량은 2016 년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최고급 및 중형 아파트 부문은 거래량이 가장 많았습니다.

거래 달성 건수는 6 8 천 개에 달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한편 베트남의 부동산 재고량은 25.7 조 VND (12억 달러)으로 2016 12 월에 비해 17 %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공급 불균형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나 2017 년에는 시장이 중형 아파트 부문을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호치민시의 신규 런칭 건수의 58 %, 하노이 신규 런칭 건수의 62 %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이는 호치민시와 하노이시 각각 판매 단위의 56 % 53 %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조정은 고급 아파트에 대한 공급 불균형에 대한 우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부동산 거래로 인한 상당한 이익으로 인해 누구나 투기꾼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경향이 실제 사용자쪽으로 옮겨 가고 있습니다.

 

CBRE의 기록에 따르면, 2007 년에서 2008 년 사이에 전체 거래의 50 %가 단기 투기꾼에 의해 이행되었습니다.

 

"단기투기로 인하여 집값이 끊임없이 변하였기 때문에 주택 시장에 대한 가격을 통제하지 못했습니다."라고 Kiet는 말했습니다.

 

2017 년에는 투기 거래가 시장 전체의 10-15 %를 차지하고 대부분 특정 영역에만 집중되었습니다.

 

최근 수년동안 투기를 제한하여 가격 상승이 가속화 될 위험이 줄어 들었습니다.

 

호치민시 부동산 협회 회장인 르 호앙 차우 (Le Hoang Chau)는 올해에 합병과 인수가 있어 도시의 건설 활동을 촉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정부의 적시 대응 덕분에 올해는 버블의 위협이 없다. 또한 부동산 개발자들은 시장에서의 실제 수요와 일치하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투자를 조정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라고 Chau는 말했습니다.

 

Chau 2018 년 정부와 개발업자 및 구매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련 당사자가 시기 적절하고 적절한 조정을 토대로 거품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Ngo Quang Phuc 부국장은 2018 년 시장이 기업과 프로젝트의 증가로 인해 치열한 경쟁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go Quang Phuc"그러나 모든 공급은 현재 최종 수요자의 실제 수요에 맞춰 조정되고 있어 우리가 미래의 거품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vietstock, Real estate bubble fear stirs up controversy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 댓글, 공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