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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기업, 투자 분석/중국

[중국기업분석] 중국국제여행사(601888)_여행사&면세점


중국국제여행사

 

상해주 Code: 601888  


 

주가 46.2위안, 시가 총액 448억 위안

배당률 1.09%, PER 28.1%  

ROE 21.6% 영업 이익률 10.7%  

유동비율 322%  부채비율 34.3% (최근 3년간 

(16 9 5일 기준 + 15년 12월 기준 섞임)


 

<사업내용>

 

크게 면세점, 여행 부분으로 나뉨

여행은 아웃바운드, 인바운드, 비자/티켓 대리 등으로 나뉨


면세품 전자 상거래 사업 착수에 따라 과점영역확대


13년 면세점 매출은 65억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

 11개의 신규 면세점을 설립


16년 상반기 면세점 매출만 52억 위안

 

(16 5월 기준) 하이난섬 면세점에서 인당 최대 8,000위안까지 면세제품 구매 가능

 

하이난은 온화한 기후로 싱가폴 3배 크기이며, 1000개가 넘는 호텔이 있음



 

 

 


  

 <재무분석>

 

http://www.aastocks.com/tc/cnhk/analysis/company-fundamental/business-components?shsymbol=601888


2016년 상반기 매출액은 102.6억 위안(전년 대비 +2.46%), 순이익은 11억위안(+8.89%), 영업현금흐름은 9.27억위안(+66.74%)


총자산은 167.3억 위안(+6.36%), 순자산은 118.1억 위안(+5.61%)

 

 

 <제품군별 매출액 및 비중>


:크게 보면 여행부문과 면세점 부문이 매출상 5:4.5 정도 되나순이익은 1:4 수준

 

개별 제품별 매출 대비 순이익을 보더라도 단연 면세제품 판매가 가장 높음


 



   

<중국국여 부분별 매출 추이>

 

중국 내 5개의 면세점 라이선스 보유기업, 전국대상 면세점 운영가능기업으로 13년 기준 시장점유율 48%

 

14 9월에 중국최초의 내국인 면세점

   - 면세상품은 60억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16% 증가

 

   - 일반상품은 5억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89%증가

 

여행사부문은 인바운드보다는 아웃바운드 비중이 크고


면세점 부문은 하이난섬 산야 면세점 매출이 50% 이상

13년 중국국제여행사의 매출액은 174억위안으로 12년 대비 8%증가 순이익은 13억 위안으로 12년 대비 29% 증가   


여행업무는 108억 위안으로 12년 대비 2% 증가, 면세점 업무는 65억 위안으로 12년 대비 20% 증가

 

하이난 관광섬 개발이 큰 이슈국내여행 + 면세로 구성, 하이난 산야 지역의 국제쇼핑센터와 면세상업을 핵심으로 도시 종합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


중국군무원은관광업 발전 개혁에 관한 의견발표(중국군무원이 정부와 거의동일시되는듯) : 2020년까지 중국 국내 관광업 소비규모가 GDP 5%이상 차지하도록 목표 제시

 

중국국여는 2개의 자회사를 가진 홀딩컴퍼니

면세점 사업회사의 영문이름은 CDF(CHINA DUTY FREE) 

 

 

 <최근 뉴스>  


중국국여 CTS와 합병, 초대형 국유여행사 탄생


Sanya duty free (하이난섬 면세점): 2 1일부터 온라인 주문 후 공항 픽업이 가능해 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