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업, 투자 분석/한국

[기업분석] 한화케미컬 사업부문별 분석 1/2

한화케미컬 기업분석 코스피 009830 

 

[한화 케미컬 사업부문별 회사]

 

한화 케미컬은 사업부문별로 사업의 특성에 따라

원료부문(한화케미칼(), Hanwha Chemical (Ningbo) Co. Ltd ),

가공부문(한화첨단소재(), 한화컴파운드() ),

유통부문(()한화갤러리아,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등),

태양광부문(Hanwha Q CELLS Co.,Ltd ),

기타부문(()한화도시개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화 케미컬 사업부문별 특성 및 개요]

 

[한화 케미컬 사업부문별 매출액 및 비율]

 

 

[한화 케미컬 사업부문별 재무 현황]

 

한화 케미컬의 원료 부문, 태양광 부문의 매출액, 이익률이 높은 편이다.

 

 [석유 화학 사업 Value chain]

  

  Value chain으로 보는 한화 그룹 계열사

 

 1) 원료부문

-  한화케미칼(), 한화케미칼오버시즈홀딩스(), Hanwha Chemical (Ningbo) Co.,Ltd.

 

생산하는 석유화학제품으로는 PE, PVC, CA, TDI 이외에 태양광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을 2014년부터 상업생산하고 있습니다.

중국 닝보에 설립된 해외법인인 Hanwha Chemical (Ningbo) Co.,Ltd에서는 에틸렌법 PVC Resin을 주 제품으로 생산하여 중국 PVC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사우디에 한화케미칼오버시즈홀딩스㈜가 투자한 IPC, GACI 합작사에서는 EVA/LDPE 및 전선용복합수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PE 제품은 주요 에틸렌 메이커 정기보수 종료에 따른 에틸렌 수급 완화 및 에틸렌 유도품 수요 감소 등에 따른 에틸렌 가격 약세로 직전 분기 대비 제품가-원료가 Spread가 확대되었습니다.

 

PVC 제품은 중국 정부의 환경규제 지속에 따른 중국 PVC가공업체 가동률 저하로 수요는 감소했으나 가성소다 강세 영향으로 CA-PVC 공급 증가하면서 국제가 약세를 형성했습니다. 3분기는 중국 PVC업체 정기보수 이후 수급balance 유지되는 한편 화폐개혁 시행 이후 인도시장 수요 안정화가 예상되어 국제가 상승 및 Spread 개선이 예상됩니다.

 

CA의 가성소다 제품은 2분기 호주, 인도 등의 견조한 수요와 일본, 동남아 주요 제조사 정기 보수에 따른 공급 감소를 바탕으로 강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EDC, VCM 또한 인도를 중심으로 한 PVC 수요 강세를 바탕으로 높은 가격 수준을 유지하였으며, 원료가 대비 제품 가격 강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TDI 제품은 '17 1분기 주요 공급사 보수 후 정상 가동에 따른 공급 증가 영향 및 라마단 등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수요 감소 영향으로 TDI 국제가격은 일부 하락 하였으나 전년대비 높은 수준으로 견조하게 유지 되었습니다.

 

[한화케미컬 원료 부문 시장 점유율]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석유화학 산업의 특성상 국내 최대 LDPE, LLDPE 생산 설비의 보유는 당사의 강점입니다.

 

2) 가공부문

- 한화첨단소재㈜, 한화컴파운드, Hanwha Azdel Inc., Hanwha Advanced Materials America LLC, Hanwha Advanced Materials Holdings USA LLC

 

한화첨단소재() 등 가공부문은 자동차부품소재, 산업용소재를 주요 제품으로 하는 경량복합소재와 전자소재, 태양광소재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는 고기능성소재로 구성되어 있는 플라스틱 가공기업입니다.

 

플라스틱 가공산업은 PP, PVC, EVA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며 안료, 안정제, 가소제 등의 첨가제를 특수배합 후 Calender나 압출기, Press 등의 설비를 이용하여 관련 소재와 부품 등을 제조하는 산업입니다.

 

가공부문은 자동차산업의 경량화 요구에 따른 경량화소재 및 강화 플라스틱 신소재, 건축/자동차/전자 부품소재의 가공원료,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스마트기기 시장에 부합하는 스마트기기 기초 소재, 신재생에너지로 급성장하고 있는 태양광 관련 소재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자동차, 휴대폰 및 태양광 산업 등 전방산업의 경기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공부문 산업 현황]

경량복합소재 : 자동차산업의 경우 연비규제에 따른 차량 경량화 요구가 증가되고 있으며 감성품질 증대, 부품 고급화 및 전자화의 일환으로 NVH(소음,진동) 소재와 전열/전기전도성 소재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친환경자동차 시장의 향후 빠른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산업용소재는 친환경/고품질/고물성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고기능성소재 : 전자소재의 주타겟인 휴대폰 시장은 국내 휴대폰기업이 프리미엄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보급형 스마트폰, 태블릿PC를 꾸준히 출시하며 세계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기기의 성장세속에 중대형기기(노트북, 컨버터블 PC )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전자소재 사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태양광 시장은 미국 및 영국 그리고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꾸준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몇 년간 급부상한 중국 시장은 최근 발표된 중국의 Distributed Power system 시장에 대한 지원책에 의해 판매량 증대가 기대되며, 이러한 태양광 에너지시장 확대로 태양광소재 산업은 지속적 확대 및 성장이 예상됩니다.

 

 [한화케미컬 가공 부문 시장 점유율]

참조: 한화케미컬 공시자료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