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업, 투자 분석/한국

OCI_폴리실리콘, 카본블랙 등 케미컬 회사

OCI

 

종속회사는 OCI Enterprises Inc, OCI Global Ltd 등의 39개 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CI의 사업부문은 폴리실리콘 등 태양광산업 관련소재를 제조 및 판매하는 베이직케미컬, 태양광 발전사업 및 솔라패널을 제조하는 에너지솔루션, 카본블랙 및 무수프탈산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카본 케미컬 외 도시개발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출구성은 베이직 케미칼 45.46%, 에너지솔루션 29.99%, 카본 케미칼 28.42%, 기타 1.37%, 연결조정 -5.24% 등으로 구성 (참조 : 네이버 증권)

 

OCI 공시에 나온 주요 사업 부문

 

 

네이버 증권이나 공시의 설명과는 달리 OCI 홈페이지에서는 사업부문이 신재생에너지 (폴리실리콘 생산 및 개발), 무기정밀화학, 석유석탄화학, 진공단열재(ENERVAC), Trading(glacial acetic acid, PVA, Silica sand, sodium carbonate, sodium surfate, Sodium Bicarbonate)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CI 사업 부문별 매출액 및 매출액 비율]

 

 

에너지 솔루션 사업 부문은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 후 판매한다는 개념이라 매출이 들쭉날쭉한 면이 있으나 지속 성장 중이며,

 

오히려 카본케미컬 부문이 꾸준히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고 있으며 OCI내에서 이익률이 가장 좋은 편입니다.

 

베이직 케미컬 부문은 폴리실리콘(태양광) 등의 경기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2분기 영업이익 하락 =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 매각 없었음]

OCI의 2017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6,994, 영업이익은 314, 순이익은 89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17 2분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약 38.6% 감소하였으며, 이는 2분기 태양광 프로젝트 매각 효과의 부재에 기인합니다

 

2017년 당사의 연결기준 반기 매출액은 2016년 동기 대비 18.3% 증가한 1 8,378, 영업이익은 16.6% 감소한 1,00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참조: OCI 공시자료 및 홈페이지, 네이버 증권

★☆블로그 글이 유용하다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 ★☆